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 알파고의 대결에서 은근히 드러난 LG전자 특유의 마케팅 방법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다. 이세돌은 이번 대회에서 매 경기마다 동일한 디자인의 셔츠를 입고 나왔다. ‘왜 그럴까?’의아해한 네티즌들의 눈에 들어온 건 오른쪽 손목 부분에 새겨진 자수였다. 보일 듯 말 듯 작게 수놓인 글씨는 LG전자의 스마트폰 모델 명 ‘G5’였다. LG전자는 이번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의 공식 후원사다. 따라서 이 9단은 LG전자가 제공한 의상과 스마트워치를 착용하고 출전했다. 하지만 누리꾼들은 이세돌의 소매 끝 로고가 언론사 카메라 등을 통해 클로즈업 된 후에야 매번 똑같은 옷을 입고 나온 이유를 알아챘다. “손목에 저런 글씨가 있었는지 전혀 몰랐다”는 반응이 대부분이다. 이를 두고 네티즌들은 ‘LG의 수줍은 마케팅’ ‘마알못LG’(‘마케팅 알지 못하는’을 줄인 유행어), ‘겸손 마케팅’이라는 수식어를 붙였다. “후원사인 것 다 아는데 왜 당당하게 홍보 하지 않느냐?”는 의문이다.